메뉴

농업경제신문

검색

금융·증권

유럽연합,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18억용량 추가 계약 싹슬이 시작하나 관련주는?

2021-05-09 16:06:52

center
사진=픽사베이 제공
[농업경제신문=박찬식 기자] 백신 지식재산권 유예에 반대하고 있는 유럽연합(EU)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18억용량을 새롭게 계약해 관심이 쏠린다.

로이터통신에 다르면 8일(현지시간) 유럽 집행위원회는 화이자와 2021~2023년 동안 18억 회분의 코로나19 백신을 공급 받는 새로운 계약을 체결해 추가 접종을 계획하고 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집행위원장은 9억회 분의 구매를 승인했으며 추후에 9억용량을 추후에 사들인다는 옵션에도 승인했음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로써 EU 집행위원회는 앞서 6억용량 계약을 포함해 화이자 백신 26억용량을 확보했다. 이로써 2회 접종을 넘어 추가로 접종하는 부스터도 충분해 선택의 폭이 커졌다.

폰데어라이엔 EU집행위원장은 "생산차질과 부작용으로 어려움을 겪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달리 화이자 백신은 믿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화이자 백신 추가 계약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제안한 코로나19 백신 지식재산권 유예에 반대하고 있는 유럽연합의 행보와 결을 같이 한다.
화이자 백신은 코로나19 백신 중에는 최초로 FDA 긴급사용승인을 받았다. 이 백신은 95% 예방효과를 보였다.

한국은 화이자 3300만 명분의 백신 구매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화이자는 영하 70도 유통 조건이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코로나19 백신 유통 관련 업체로 sk바이오사이언스를 선정했다.

백신 유통관련 IoT 협력업체로는 엠투클라우드, 지트리비앤티, 초저온 물류창고 업체는 동원아이팜이 있다. 초저온 냉동고 업체로는 대한과학, 일신바이오베이스, 써모피셔사이언티픽이 있다.

화이자 관련주로는 KPX생명과학 KPX홀딩스 셀트리온 신풍제약 제일약품 우리바이오 등이 거론된다. 콜드체인 관련주는 대한과학, 일신바이오, 태경케미컬, 서린바이오, 써모피셔사이언티픽 등이 거론된다. 드라이아이스 관련주로는 풍국주정이 꼽힌다. 주사기 관련주로는 세운메디칼이 있다.

7일 주식시장에서 제약 종목 중 박셀바이오, 이글벳, 한국유니온제약, 신풍제약, 제일바이오, 영진약품, 아미노로직스, 우진비앤지, 팜젠사이언스, 이수앱지스,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 바이넥스,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등이 100만건 이상 거래됐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박찬식 기자 pjswin88@thekpm.com
리스트
상단으로 이동